애플 페이 vs 다른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삼성 페이,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
by 오준희 업데이트 시간 2024-11-21 / 업데이트 대상 iPhone Tips
2023년 현재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 종류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쿠페이, 페이코, 토스페이, 쓱페이 등 50가지가 넘습니다. 21년 기준 지급 결제 서비스 점유율은 카카오페이 25.7%, 네이버페이 21.5%, 삼성페이 17%, 신한페이 7.9%, 페이코 4.7%, KB페이 4.2%, 제로페이 1.2% 순입니다.
점유율 양상을 보면 결제 서비스를 전통적으로 제공해왔던 카드사들과 온라인 영토를 정복하고 오프라인까지 영향력을 넓혀가는 빅테크 기업들 간의 점유율 경쟁으로 보입니다.
- 파트1: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에 관련하여
- 파트2: 애플 페이 관련 정보
- 파트3: 애플 페이 사용 방법 & 카드 등록 방법
- 파트4:애플 페이 VS 삼성 페이 추가 팁: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는 방법
파트1: 현재 국내 사용 가능한 온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
시대에 따라 아무리 빠르게 변화한다고 해도 금융권 특유의 보수적인 문화로는 빅테크 기업들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카드사들은 한동안 자체적으로 독립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들을 관리했지만, 빅테크 기업들에게 점유율에서 크게 밀리고 나서는 오픈페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픈페이는 카드사들이 자사 앱에서 타 카드사의 카드까지도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여태까지는 여러 종류 카드를 가진 이용자는 각각 개별적인 앱을 여러가지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선보인 오픈페이 서비스로 이제는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 앱에 다른 카드사의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객 이탈을 염려한 삼성카드와 현대카드 등 중소형 카드사들이 합류하지 않으면서 반쪽짜리 솔루션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사실 오픈페이보다 최근 더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오프라인 결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삼성페이와 애플페이입니다. 두 회사는 안드로이드폰 진영과 아이폰 진영의 대표 제조사로서 결제 솔루션 시장에서도 라이벌 구도를 연출하게 되었습니다.
파트2: 애플 페이 관련 정보
애플 페이가 무엇인가요?
애플페이는 2014년에 출시되어 전세계 약 75개국에서 서비스 중인 간편결제 시스템입니다. 국내 간편결제 이용 규모만, 21년 기준 221조원으로 현재는 300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이 애플이 간편결제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이며,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허용되기만 하면, 아이폰 이용자들도 삼성 갤럭시 이용자들과 같이 NFC(비접촉 결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에서 간편결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금융위원회의 애플페이 허용 여부에 관한 법률 검토를 거치는 과정에서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의 배타적 사용권을 포함하면서 다른 카드사들도 애플과의 제휴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으나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내용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애플 페이 출시 일자는?
23년 2월 8일 현대카드는 “애플과 협업하여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공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동안 애플페이의 배타적 사용권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던 현대카드의 발표였기에 해당 내용은 상당히 신뢰도 있다고 알려졌으며, 업계에서는 3월 초쯤 애플 페이가 출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파트3: 애플 페이 사용 방법 & 카드 등록 방법
애플페이 사용 방법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애플월렛과 신용카드를 준비합니다.
카드 등록 방법
- 애플월렛 앱을 엽니다.
- ‘카드추가’를 선택하여 카드를 등록합니다.
- 카드가 활성화 되면, 지갑에서 +버튼을 누릅니다.
- 준비한 카드 종류에 맞춰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 카드를 카메라로 인식하는 과정입니다. 카드를 프레임에 맞추어 주세요. (카드정보 수동 입력도 가능합니다.)
- 터치ID 또는 페이스 ID 등록 후 CVV 번호를 입력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파트4: 애플 페이 VS 삼성 페이
애플페이와 삼성페이 두 서비스 모두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비접촉식 결제를 지원합니다. 얼핏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둘 사이에는 몇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호환성
삼성페이는 애플페이보다 더 넓은 호환성을 보입니다. 삼성페이는 삼성 기기 뿐 아니라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애플 페이는 애플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결제기술
삼성페이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및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기술을 모두 사용하여 결제를 처리합니다. 이 의미는 삼성페이는 구형 결제 단말기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애플 페이는 애플 페이를 지원하는 신형 NFC 단말기가 있어야 사용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 요인 때문에 전문가들은 애플 페이가 국내 사용이 허용되더라도 자리를 잡으려면 상당 기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결국 결제를 받아야 하는 가맹주들이 모두 자신들의 단말기를 교체해야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용성
삼성페이는 현재 미국, 캐나다, 중국, 스페인, 영국, 싱가폴, 호주, 브라질, 러시아, 말레이시아, 아랍연합, 스웨덴, 스위스, 이탈리아, 남아프리카 등 15개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페이는 총 74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호주, 중국, 홍콩, 일본, 마카오,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대만, 아르메니아, 오스트리아, 아제르바이잔, 벨라루스,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공화국, 덴마크, 에스토니아, 페로 제도, 핀란드, 프랑스, 그루지야, 독일, 그리스, 그린란드, 건지, 헝가리,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맨섬, 이탈리아, 카자흐스탄, 저지, 라트비아, 리히텐슈타인,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몰도바, 모나코, 몬테네그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산 마리노,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우크라이나, 영국, 아르헨티나, 바티칸,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브라질, 멕시코, 페루, 바레인, 이스라엘, 요르단, 쿠웨이트, 팔레스타인,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캐나다,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로열티 프로그램
삼성페이에는 삼성 리워드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삼성페이로 거래할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되고, 사용자는 이 포인트로 기프트 카드, 삼성 제품 및 기타 리워드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플페이는 이같은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추가 팁: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는 방법
애플 페이의 등록의 영향을 받아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사람들이 아이폰으로 휴대폰 바꾸는 추세사 보입니다.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휴대폰 바뀔 때 제일 중요한 일이 당연히 데이터를 옮기는 것입니다.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는 데 Tenorshare iCareFone가 당신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 기사: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사진 옮기는 방법 [최신 아이폰14]
- 먼저 갤럭시 휴대폰을 USB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에 연결하여 갤럭시 데이터를 컴퓨터에 백업합니다.
- 컴퓨터에 iCareFone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맨 화면에 “백업&복구”를 선택합니다.
- “복구”모드에 들어가서 컴퓨터에 백업된 갤럭시 데이터를 선택하여 아이폰으로 복구하면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아이폰으로 옮기게 됩니다.
비디오 가이드:
맺음말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재 국내 온라인 간편결제 솔루션 시장 상황을 살펴보고, 곧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애플페이 그리고 국내에 먼저 자리 잡고 애플페이와 점유율 경쟁을 벌이게 될 삼성페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의 생활에 밀접하게 스며든 모바일 기기 두 강자가 새로운 시장에서 다시 맞붙게 되었습니다. 두 결제 솔루션 모두 장단점이 확실히 있고 어떤 솔루션이 우세하게 유리하다고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서 새롭게 재편되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 시장의 내일이 기대됩니다.